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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는 본문의 말씀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6.07.24 / 조회수 : 1129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는 본문의 말씀의 내용을 가지고 진정한 회개가 무엇 인지를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회개와 천국의 복음을 전파한 사람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이 선포한 회개와 천국복음의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2절에 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아주 간단하지만 의미 있는 말씀을 선포하였습니다. 
  이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세례 요한의 말씀을 듣고 많은 사람들이 온 사방에서 세례 요한에게로 나아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회개하고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습니다. 
  세례 요한이 선포한 내용은 단 한 가지였습니다. 그것은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천국복음을 선포하시게 되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을 알았기에 세례 요한은 예수님 오시기 전에 먼저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12절을 봅니다. 
  알곡은 모아 곳간 안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즉 예수님이 오시면 알곡과 쭉정이를 구분하시는데 그 전에 쭉정이들을 회개 시키는 것이 세례 요한의 임무였던 것입니다. 세례 요한이 선포했던 말씀이 그 당시 사람들에게 그리 좋은 소리만을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세례 요한은 목숨을 걸고 담대하게 그의 임무를 수행하였고 선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라고 선포하였는데 우선 ‘회개’의 뜻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회개는 무슨 뜻입니까? 흔히 우리는 회개라고 하면 죄를 회개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개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회개는 헬라어로 ‘메타노이아’입니다. ‘메타노이아’에서 ‘메타’는 ‘다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노이아’는 ‘생각’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회개를 원문 그대로 풀어 보면 ‘생각이 다르다’라는 뜻입니다. 즉 회개는 생각을 바꾸는 것입니다. 나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회개라는 것입니다. 
  본문으로 다시 돌아와서 7절을 보면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동일하게 세례를 받으러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은 어떤 사람인가요? 신약성경 곳곳에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이야기 속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성경에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은 ‘외식하는 자’의 표상으로 등장합니다. 그들은 철저하게 유대교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전통적이고 습관적인 종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 9절에 보면 세례 요한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은 자신들은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래서 이방인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즉 세례 요한이 선포한 ‘회개’는 자신들과는 상관없는 일이고 이방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 생각하였는지도 모릅니다. 
    눅 18: 9~14에는 바리새인의 이런 모습이 그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여기에는 바리새인과 세리가 성전에 나와서 기도하는 모습이 대조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바리새인이 먼저 성전에 들어옵니다. 눅 18: 11~12를 읽어 드립니다.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  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눅 18:11~12) 
  이런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에게 세례 요한은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들도 아니다.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하나님께서 돌들로 아브라함의 자손을 만드실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한 이유는 진정한 회개가 아니라 당장의 진노를 피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받으려 했던 세례는 단순한 종교적인 행위에 불과한 것이었습니다. 사두개인과 바리새인들은 단순한 종교적 행위만을 의식해서 임박한 진노를 피하려 했을 뿐 자신들의 생각을 바꾸려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만일에 벌어질지도 모른 일을 위해 부적 정도 하나 사두는 것으로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라고 선포한 것은 이들의 생각하고 있는 것과 전혀 다른 바로 나의 생각을 바꾸라는 것입니다. 우리도 생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나 혼자만 잘 살면 된다는 생각, 과정은 어떻게 되던 상관없이 ‘결과만 좋으면 된다. 라는 단순한 생각, 하나님 없이도 내 힘으로 잘 살 수 있다는 생각 이런 생각들이 바뀌어야 합니다. 
  생각이 바뀌는 것! 그것이 바로 성경에서 말하는 회개의 의미입니다. 
  나 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하나님 중심적인 생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이제 우리는  진지하게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인생을 돌아보면서 하나님의 생각대로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 왔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엡 4:22-27절에서,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씀합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1. 새 사람을 입기 위해서는 옛 사람의 생각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1)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이는 마음의 변화를 뜻합니다…….심령이 변화되어야 새 사람인 것입니다. 죄를 회개하고 성령님의 역사로 예수님을 내 마음 속에 모시고 내 인간적이고 내 중심적이던 죄인의 마음을 버리고 성령님이 주시는 주님의 마음으로 우리들의 마음이 바꾸어져야 예수의 사람, 천국의 삶,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2)회개함으로 마음이 바뀐 사람, 새 사람은 하나님은 따라 살게 됩니다. 그 삶은 나보다,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나보다 먼저 교회를 생각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나보다 먼저 상대방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삶을 사는 자로 바뀌어 지게 됩니다. 
 그래서 참고 인내하고 용서하고 희생하고 먼저 헌신하고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자가됩니다. 이것이 성령 충만 하고 믿음 좋은 사람의 모습입니다.  

3)회개함으로 마음이 바꾸어진 사람은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도록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가 됩니다. 

ㅡ 성도는 복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ㅡ 
복은 아무나 받아 누리는 것이 아닙니다. 복 받을 만한 삶을 살아야 복을 받습니다. 

3.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복 받을 만한 삶의 결과로  
1)열매 맺는 복을 받고, 2)형통의 복을 받고, 3)의인으로 여호와께 인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이 단순한 종교적 행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신앙 연수가 오래 될수록 우리의 신앙생활이 습관화 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배를 드리는 것도 기도를 하는 것도 아무런 감동과 느낌 없이 그저 반복되어지는 습관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신앙이 습관이 되면 더 이상 신앙생활이 아니라 단순한 종교생활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영적으로 문재가 심각해집니다.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이미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어 불에 던 지우리라.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우리가 회개함으로 성령의 은혜를 받아 우리의 생각이 예수님의 생각으로 바꾸어져서 새 사람으로 살지 않음으로 열매 없는 신앙인이 되어 진다면 주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시는 날이 그 사람에게는 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엡 4장 25절로 27절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읽어 드립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새 사람의 마음을 가져라? 그렇게 될 때에 27절은 그런즉 거짓을 버리게 되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게 되면 진정 주님 안에서 한 지체로서 서로 사랑을 나누는 복된 신앙의 삶을 살아가는 자가 됨을 말씀합니다. 이렇게 신앙생활을 해야 열매 맺는 나무가 되고 알곡이 된다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2장 5-11절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내가 나를 관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